AWS 회원 가입은 했지만 어디부터 손을 댈지 모르고 답답하셨죠? 저도 공부를 하면서 할 때에는 가입을 진행을 했지만 그 이후에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했습니다. 이런 부분이 AWS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는 분명히 있을 수 있습니다.
막막하고 답답한 마음은 있지만 AWS라는 것을 활용하고 원하는 시스템을 구축을 하기 위해서는 한 단계를 전진을 해야 합니다. 이 글을 읽고 EC2를 생성을 하면 웹 서버를 구축을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이 된 것입니다.
AWS에서 EC2생성을 하는 진행하는 순서를 확인하시고 직접 따라 해볼 수 있습니다. AWS 총 정리 시리즈를 따라서 한 걸음씩 전진을 하시면 됩니다.
AWS EC2란?
AWS EC2는 Amazon Web Service Elastic Compute Cloud을 줄인말로 클라우드에서 온디맨드 확장 가능 컴퓨터 용량을 제공합니다. 하드웨어 비용을 절감해서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개발하고 배포를 할 수 있습니다. Storage와 운영체제가 설치된 환경 상태를 제공하기 때문에 직접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이나 tool을 설치해서 개발하고 배포를 하면 됩니다.
참고로 EC2는 IaaS(Infrastructure as Service)입니다. IaaS는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 가상화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말합니다.
1. EC2검색 및 이동
AWS Console에 접속 후 검색 창에 EC2라고 입력을 하면 EC2에 진입을 할 수 있는 검색 결과가 나옵니다. 검색 결과에서 EC2를 클릭하시면 EC2로 이동을 합니다.
2. 인스턴스 진입
EC2화면으로 들어가게 되면 인스턴스 (실행 중) 또는 왼쪽 사이드바 메뉴에 인스턴스를 클릭을 합니다.
인스턴스를 누르고 나면 인스턴스 화면으로 이동을 합니다. 그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인스턴스 생성을 누르면 인스턴스 생성 절차가 진행 됩니다.
3. 인스턴스 설정 및 생성
이름에 서버의 원하는 이름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Quick Start에서 Amazon Linux가 기본으로 체크 되어 있지만 다시 한번 클릭을 해주시면 됩니다.
Amazon Machine Image와 아키텍처 인스턴스 유형은 기본 설정 그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헷갈리시면 아래 사진을 참고해 주세요.) 키 페어는 지금 만드는 서버에 접속을 위한 중요합니다. 키페어에서 새 키 페어 생성 이 키가 생성되면 이 키로만 서버에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 키는 중요합니다. 꼭 잘 관리 해주셔야 합니다.
새 키페어 생성을 하면 키 페어 이름을 작성하고 기본 설정을 변경하지 않고 키 페어 생성 버튼을 눌러서 키를 생성하면 됩니다.( 헷갈리시면 아래 사진을 참고해 주세요.)
네트워크 설정은 기본 설정 그대로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헷갈리시면 아래 사진을 참고해 주세요.)
설정에 마지막으로 스토리지 구성에서는 기본이 8기가로 되어 있지만 프리 티어는 30기가까지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8을 30으로 바꿔서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정이 끝났기 때문에 오른쪽 사이드바 부분을 보시면 인스턴스 시작이라고 버튼이 있습니다. 그 버튼을 클릭하면 인스턴스가 생성이 됩니다.
인스턴스가 시작되어서 생성이 완료가 되면 성공이라고 상단에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실제 인스턴스를 확인하기 위해서 오른쪽 하단에 모든 인스턴스 보기를 클릭하시면 확인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