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Java 언어Korean

Java 총 정리[46. class 용어]

class 내부 용어 정리

class를 공부하면서 class 선언과 객체를 생성하는 방법이나 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 아직 class 관련해서 내용이 더 있지만 지금 시점에서는 class 내부에 있는 내용을 좀 더 심도 있게 보면 공부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당연히 지금 공부하시는 분들도 한번 안을 보신다면 class 활용이나 사용에 분명히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Java 프로그래밍을 하면 모든 것은 class 내부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처음 공부를 할 때도 class안에 main 메소드를 생성해서 프로그램을 구현을 했습니다. 이렇게 모든 것은 class를 통해서 만들어지고 사용이 되게 됩니다. 당연히 그렇기 때문에 class 내부를 이렇게 시간을 내어서 공부를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함께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lass 내부에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속성과 기능을 담당하는 메소드 그리고 마지막으로 생성자에 대해서 용어들을 간단하게 설명을 하여서 공부를 할 때 용어를 몰라서 이해를 못하는 상황이 발생이 되지 않도록 이번 걸음에서 같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class는 Java에 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꼭 차분히 계속 함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lass 용어

    
    class Dog{
        String name; // 멤버 변수
        //메소드
        void eat(String food/*매개변수*/){
             String bowl;//메소드 변수 또는 지역변수
        }
        //생성자
        Dog(){
        }
    }
    

위의 소스처럼 class 안에 들어 올 수 있는 것은 멤버 변수, 메소드, 생성자라고 보면 됩니다. 이때 멤버 변수도 있을 수 있지만 이전에 공부했던 static이 있는 변수도 올 수 있는데 그건 정적 변수라고  부릅니다. 당연히 사용은 가능 하지만 정적 변수는 객체를 생성해서 고유하게 객체 하나에 하나가 아니라 같은 class에서 공용으로 사용을 하게 됩니다. 객체와는 무관하다는 것을 참고 해주세요.

그 다음은 메소드에는 매개변수가 있고 그 메소드 안에서 사용할 메소드변수 또는 지역 변수가 있습니다. 생성자는 기본적으로는 메소드와 비슷합니다. 이 내용은 그 다음 시간에 생성자에서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당연하지만 class을 만들고 new 생성자가 불려서 객체가 만들어 져야 멤버 변수나 메소드를 사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위에 사진에서 화살표 이동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Java 첫 걸음 변수와 자료형
§ Java 두 걸음 연산자
§ Java 세 걸음 형 변환
§ Java 네 걸음 Eclipse 설치
§ Java 다섯 걸음 Eclipse 개발 준비
§ Java 여섯 걸음 출력
§ Java 일곱 걸음 출력
§ Java 여덟 걸음 문제 풀기 1
§ Java 아홉 걸음 한글 깨짐
§ Java 열 걸음 제어문
§ Java 열 한걸음 if문
§ Java 열 두걸음 switch문
§ Java 열 세걸음 while문
§ Java 열 네걸음 for문
§ Java 열 다섯걸음 중첩 및 주의 사항
§ Java 열 여섯걸음 문제 1
§ Java 열 일곱걸음 문제 2
§ Java 열 여덟걸음 break continue
§ Java 열 아홉걸음 random
§ Java 스물 걸음 별 찍기 1
§ Java 스물 한걸음 별 찍기 2
§ Java 스물 두걸음 가위 바위 보 게임
§ Java 스물 세걸음 배열
§ Java 스물 네걸음 배열 활용
§ Java 스물 다섯걸음 Rando 활용 문제
§ Java 스물 여섯걸음 숫자 야구 게임
§ Java 스물 일곱 걸음 배열 숫자 야구 게임
§ Java 스물 여덟 걸음 다차원 배열
§ Java 스물 아홉 걸음 다차원 배열 심화
§ Java 서른 걸음 다차원 배열 문제
§ Java 서른 한 걸음 가변 배열
§ Java 서른 두 걸음 메소드(함수)
§ Java 서른 세 걸음 메소드형태
§ Java 서른 네 걸음 메소드 기초활용
§ Java 서른 다섯 걸음 메소드 문제1
§ Java 서른 여섯 걸음 메소드 구조 및 활용
§ Java 서른 일곱 걸음 메소드문제 2
§ Java 서른 여덟 걸음 Call by Value
§ Java 서른 아홉 걸음 Call by Reference
§ Java 마흔 걸음 메소드 숫자 야구 게임
§ Java 마흔 한걸음 재귀 메소드
§ Java 마흔 두걸음 재귀 메소드 문제
§ Java 마흔 세걸음 class(클래스)란?
§ Java 마흔 네걸음 class(클래스) 예제
§ Java 마흔 다섯걸음 class(클래스) 문제 1
Dolphin

Recent Posts

Java 총정리[97. Java GUI]

Java GUI Java GUI에 대해서 이번 걸음에서 배움으로써 GUI에 전반적인 지식과 Java GUI를 구현하는 방법…

7개월 ago

Java 총정리[96. Java TCP 통신 프로그램 구현]

Java TCP 통신 프로그램 구현 Java TCP 통신 프로그램 구현을 위해서 이전 걸음에서 쓰레드에 대한…

7개월 ago

Java 총정리[95.쓰레드 통신]

쓰레드 통신 이전 걸음에서 쓰레드의 임계영역에 대해서 같이 공부를 했습니다. 동기화에 대한 개념을 계속적으로 하고…

7개월 ago

Java 총 정리[94. 쓰레드 임계영역]

쓰레드 임계영역 이전 걸음에서 쓰레드의 동기화에 대해서 같이 공부를 했습니다. 동기화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공부하고…

8개월 ago

Java 총 정리[93. 쓰레드 동기화]

쓰레드 동기화 이전 걸음에서 계속 쓰레드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쓰레드는 상당히 중요한 개념이기 때문에…

8개월 ago

Java 총 정리[92. 쓰레드 join()]

쓰레드 join() 이전 걸음에서 쓰레드의 전반적인 실행 흐름에 대해서 공부를 했습니다. 이제 배운 실행 흐름…

8개월 ago

This website uses cooki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