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xpacking

Programming Lessons

Java 언어 Korean

Java 총 정리[20. 제어문 문제 3]

문제 풀기 4

제어문에 관한 명령어에 대한 내용이 모두 마무리가 됐습니다. 당연히 제어문 관련해서 좀 더 업그레이드 된 문제를 풀어봐야 한다고 생각을 하시죠? 네 당연히 배우고 문제 푸는 것을 반복을 해야 한다고 저 또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전 문제와 다른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문제일지 궁금하시죠? 이 글을 끝까지 보시면서 직접 문제를 풀어보신다면 실력 향상에 분명히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번 문제는 중첩 반복문을 기본으로 하고 상황에 따라 조건문으로 제어를 해서 원하는 결과를 도출을 하는 문제입니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면 한번은 꼭 풀어봐야 할 문제입니다. 이 문제의 이름은 별 찍기 문제라고 많이 불립니다. 이 글을 읽고 한 번 도전을 해보세요.

별 찍기 문제 1

현재까지 배운 내용인 변수, 연산자, 입력문, 출력문, 조건문, 반복문, break문, continue문을 모두 자유롭게 사용을 해서 문제에 대한 결과를 만들어 내시면 됩니다.

※ 정답은 하나가 아닙니다. 문제의 대한 결과가 동작을 한다면 정답입니다. 밑에 나오는 정답은 참고를 하시면 됩니다.

※ 결과에 대한 테스트를 예시로만 하는 것보다 여러가지를 하셔서 생각하는 결과로 나오는 확인을 하시는 것이 더욱 더 좋습니다.

별 찍기 문제 사진 1

위 문제가 실행 결과 입니다.

콘솔에 출력이 위와 같이 출력이 되면 됩니다.

위 문제를 Class를 생성하고 Main문에 소스를 구현해 주세요.

실행 관련 걸음 : 다섯 걸음, 여섯걸음

참고해주세요.

1번 문제

2번 문제

3번 문제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TODO Auto-generated method stub
	//1번 문제
	for(int i = 0;i<5;i++) { //행
		for(int j = 0;j<5;j++) { //열
			System.out.print("*");
		}
		System.out.println();
	}
	//2번 문제
	for(int i = 0;i<5;i++) {//행
		for(int j = 0;j<=i;j++) {
			System.out.print("*");
		}
		System.out.println();
	}
	//3번 문제
	for(int i = 0;i<5;i++) {     
		for(int j = 4;j >=0;j--) { 
			if(i<j) {
				System.out.print(" ");
			}
			else {
				System.out.print("*");
			}
		}
		System.out.println();
	}
}

        

생각을 해보기

처음 이 문제를 해결을 할 때 중첩 반복문을 사용을 하게 됩니다. 바로 이해가 안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직접 종이에 반복문 돌아가는 경우의 수와 값을 적고 이해를 하시면 공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꼭 종이일 필요는 없습니다. 하얀 곳에 적으면서 정리를 해보세요.

Dolphin

About Author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You may also like

Korean Programming 기초

IT 개발자 VS 프로축구선수 비교?

IT 개발자와 프로축구선수의 같은 점과 다른 점? 프로그래밍 공부를 하시면서 개발자로 취업을 하려고 하는데 과연 취업을 할 수 있을까? IT
Korean 클라우드

AWS 로그인 불가능, AWS고객 센터 이메일 문의 결과는?

AWS 고객센터 이메일 문의 솔직후기 AWS를 사용하기 위해 로그인을 하는 경우 이메일로 코드 번호를 보내지만 이메일로 받을 수 없는 상황이거나